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Hangk lab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본문

레포트

사회문제론 교육문제

Hangk 2014. 1. 28. 19:17

[사회문제론] 교육문제.hwp



목차
1. 교육문제의 이해

2. 교육문제의 정치경제학

3. 한국교육문제 분석

1) 교육정책의 문제

(1) 교육재정 문제
(2) 교육계획의 부재
(3) 전인교육의 부족

2) 학력경쟁

3) 교육의 보수적 특성

4. 한국교육문제해결을 위하여

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

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

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

4)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

5)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육의 내실화

5. 동감의 사회학에서 본 교육문제
6. 우리조가 생각하는 교육문제



본문
1. 교육문제의 이해

<학교교육의 위기>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을 효과로 나타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회의를 지님
-학교교육에 관한 세대 간 인식 격차: 학생들 교과의 실용성 원함
-학교교육 제도적 수준에서 독보적이던 위세 잃고 있음


<공교육 20대 80사회에서 20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성>
*능력별 교육과정 확대에 의한 학력수준차:

-(엘리트 위주의 교육과정) 중하위권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효과가 떨어짐

-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관심과 배려 상위의 그룹에게 집중

-7차 교육과정 신지식인 양성이나 경쟁력 강화 등 엘리트주의 교육을 표방
=능력별 교육과정: 상위의 그룹에 속하지 못하는 다수의 아이들 구조적 열등감, 패배감 경험, 엘리트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



본문내용
(3) 전인교육의 부족
2) 학력경쟁
3) 교육의 보수적 특성
4. 한국교육문제해결을 위하여
1) 학력중심의 사회풍토개선과 다양한 소질개발을 위한 노력
2) 입시위주의 교육탈피 및 사교육비 경감
3)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한 평생교육체제 확립
4) 교육기회의 불평등 해소
5)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 학교교육의 내실화
5. 동감의 사회학에서 본 교육문제
6. 우리조가 생각하는 교육문제
1. 교육문제의 이해
<학교교육의 위기>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을 효과로 나타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회의를 지님
-학교교육에 관한 세대 간 인식 격차: 학생들 교과의 실용성 원함
-학교교육 제도적 수준에서 독보적이던 위세 잃고 있음
<공교육 20대 80사회에서 20만을 위한 교육으로 전락 가능성>
*능력별 교육과정 확대에 의한 학력수준차:
-(엘리트 위주의 교육과정) 중하위권 아이들에게는 오히려 효과가 떨어짐
-교육이 행해지는 과정에서 관심과

참고문헌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송병순 문응사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 연구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조선일보 06.11.6 “방과후 자유수강제 저소득학생에 무표쿠폰 발급”

내일신문 06.9.13 “내길 찾았다면 특성화고 주목하라”

교육인적자원부 04,05년도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