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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관리 삼성카드 교육훈련 사례 (신입사원대상 교육훈련제도를 중심으로) 본문

레포트

인적자원관리 삼성카드 교육훈련 사례 (신입사원대상 교육훈련제도를 중심으로)

Hangk 2014. 1. 28. 17:29

[인적자원관리] 삼성카드 교육훈련 사례 (신입사원대상 교육훈련제도를 중심으로).hwp



목차
Ⅰ. 교육훈련 이론
Ⅱ.삼성카드를 선정하게 된 이유
Ⅲ.삼성카드 소개
Ⅳ.인터뷰
Ⅴ.신육성평가제
Ⅵ.결론
[별첨] 1. 평가항목 별 세부기준
2. 역량 평가지


본문
기업에서 교육훈련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필요성 분석 단계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우선조직의 환경, 전략, 자원 등을 분석하여 훈련의 핵심과 강조점을 결정한 후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밝힌다. 다음으로 그것을 구체화시켜 교육훈련의 목표로 삼고 이에 따라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것이다.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기업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왜 문제가 되었는가?
목표로 선정된 성과의 크기가 과연 달성되었는가? 목표- 실적 간에 차이가 있는가? 등의 문제의식을 갖고 조직 수준/ 직무 수준/ 개인수준에서 필요성을 진단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나면 이제 교육훈련 교과내용, 대상자, 기법, 실시자를 선택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Ⅰ. 교육훈련 교과내용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역량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역량은 크게
공통역량(Common Competency)-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하는 것으로서 자기개발능력, 변화적응력, 오픈 마인드 등
기능역량(Functional Competency)- 기업 조직 내 각 기능별로 요구되는 역량
직무역량(Job Competency)- 기업의 각 기능 부문이 완료되기 위해 개인별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구체적인 능력
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으며,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한 내용으로 채워지게 된다.

Ⅱ. 교육훈련 기법

1.신입사원 교육훈련
성공적인 조직사회화를 위하여 조직의 기본 목표,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 조직이 부과하는 역할, 주어진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 행동, 조직 생활에 필요한 협동의지 고양, 조직에 존재하는 일련의 규칙,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본문내용
서 교육훈련이란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인력을 개발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은 이해력과 지적 활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훈련’은 주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기업이 변화라는 물결을 극복하고 생존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업- 경제적 효율성
종업원- 사회적 효율성
필요한 인력을 사내에서 확보
승진기회의 증가
현직 종업원의 자격수준 유지 및 향상
노동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
기술 변화에 대한 적응력 제고
인력 배치의 유연성 제고
보다 수준 높은 직무수행기회를 통해
성장욕구 충족
외부노동시장에 대한 의존도 축소
보상의 증대
사내 협동 및 커뮤니케이션 제고
직무만족도 증가
경영 문제에 대한 통찰력 제고 및 극복
성장욕구 충족
조직 목표와 개인 목표의 일치에의 지원
인간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직무소외